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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발생 후 보험처리를 하려고 한다. 어떻게 하여야 하나?
사고차량이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보험처리를 하고자 할 때에는 신속하게 사고발생 사실을
보험회사에 통보 하여야 합니다.
통보는 언제까지?
특별히 규정된 바는 없으나 가능한 한 빨리(늦어도 48시간 이내)

통보는 어떤 내용을?
피보험차량 번호 피보험자 및 운전자의 인적사항과 연락처 및 면허번호 사고일시, 장소, 내용,
피해상황(피해자 인적사항, 치료병원명, 정비공장명 등), 경찰서 신고 여부(신고한 경찰서명),
사고발생경위(6하원칙에 의거) 기타사항

통보는 어디로?
각 보험사의 사고접수센터 및 보상센터

통보는 누가 어떻게?
가급적 사고 운전자가 직접 통보(부득이한 경우에는 운전자측 대리인, 피보험자 등),
전화 또는 직접 방문시 각 보험사별로 적절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에 사고 발생 통보는 왜 빨리 해야 하는가?
보험회사에 대한 통보기한은 특별히 정한 바는 없지만 가능한 한 빨리 통보하는 것이 교통사고처리
전문지식을 갖춘 보상직원으로부터 사고처리과정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고, 부정확한 사고규명으로
인한 불이익을 방지할 수 있으며, 사고를 원만하고도 신속하게 매듭짓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회사에 통보를 늦게 한 것이 원인이 되어 손해가 확대된 경우 확대된 손해에
대하여는 보험처리를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보험처리를 하려고 보험회사에 통보하려고 한다. 그러나 사고발생상황에 대하여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지 못한 상태에서도 통보할 수 있는가?
통보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에 통보할 때는 사고발생상황을 자세하게 통보하여야 하나(통보요령 참조) 부득이한
사정으로 자세하게 파악하지 못한 경우에는 우선 알고 있는 내용만이라도 신속하게 통보하고
나머지 상황은 추후 확인되는 대로 재통보하면 됩니다. 그러나 피보험자 차량번호, 피보험자
인적사항 및 연락처 등은 반드시 정확하게 통보하여야 보험회사에서 후속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운전자가 구속되었다. 사고통보는 반드시 운전자가 해야 하는가?
대리인을 통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보험회사에 사고 통보할 때에는 사고발생 상황을 자세하게 알고 있는 사고운전자가 하는 것이
사고운전자에게 유리하나 사고로 인하여 운전자가 구속 또는 입원치료 등으로 통보할 수 없는
경우에는 사고발생 상황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운전자(피보험자)측 대리인이 통보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피해를 당한 사람이다. 가해자가 보험처리를 하겠다고 하면서도
보험회사에 통보를 하지 않는다. 피해자가 직접 통보할 수는 없는가?
피해자가 보험회사에 직접 통보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회사에서는 피보험자에게 보험처리 의사를 묻는 절차를 반드시 거치도록
되어 있으므로 먼저 가해자 (피보험자)와 협의를 거쳐 피보험자로 하여금 통보토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벼운 접촉 사고시 차량을 사고현장에 둔 채 서로 시비를 벌이면 제재를 받는다는데,
그렇다면 사고처리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벌칙금을 부과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95. 7월부터는 가벼운 접촉사고로 차량의 자력이동이 가능한데도 5분이 넘도록 차량을 사고현장에
둔 채, 시비를 벌이게 되면 5 ~ 7만원의 범칙금을 부과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가벼운
접촉사고가 난 경우에는 신속하게 차량을 도로변으로 이동시켜 교통질서를 회복시킨 다음,
<교통사고처리협조요청서>에 상대운전자 및 목격자의 인적사항과 연락처, 사고경위 등을 작성하여
각자 가입한 보험회사에 제출하게 되면 보험회사끼리 협의하여 처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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