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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자보 탈바꿈 아쉽다
관리자 2008-03-27 1722
거대 광고비 등 과다 사업비 지출 우려
품질 관리 등 통해 내실 경영 주력해야

온라인자동차보험(이하 온라인 자보)의 자동차보험 점유율이 18%를 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나 좀 더 효율적인 운영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5명당 1명이 가입하고 있는 온라인자보에 광고비 등 과다한 사업비 투자보다는 품질관리 등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것.

온라인 자보사들의 사업 모델이 효율성을 추구하는 것인데 100억원 이상의 광고비를 사용하는 등 과다한 사업비 사용은 온라인 자보사들의 경영 악화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온라인자보사들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나 누적 적자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재보험 출재보험(계약상의 일부 또는 전부를 다른 보험자에게 인수시키는 것) 비중이 높은 것도 문제가 되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자보사들은 올 회계연도 1분기 안(2008년 4월~2008년 6월) TV광고 방영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온라인 자보사들이 과다한 광고비를 책정, 방만한 사업비 사용 우려가 되고 있다.

교보AXA자동차보험의 경우 100억원 이상의 광고비를 계획 중이며 현대하이카다이렉트자동차보험도 75억원 대의 광고비가 잡혀있다.

다음다이렉트도 뮌헨리의 자회사인 에르고에 인수돼 새로운 사명을 알리기 위한 TV광고를 2008회계연도 1분기 안에 방영할 것이며 비슷한 수준의 광고비가 측정돼 있다.

온라인 자보 관계자는 “설계사 채널이 없고 인바운드가 많은 온라인 자보 특성상 광고비를 안 쓸 수는 없지만 광고비가 과다한 것은 사실”이라며 “손해율도 높은 상황에서 사업비까지 과다지출하면 온라인 자보는 지속적인 적자를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 회계연도 상반기(2007년 4월~2007년 9월)까지 온라인 자동차보험의 평균 손해율은 80.1%를 기록했다.

교보AXA자동차보험은 83.9%를 기록했으며 다음다이렉트 자동차보험도 82.9%의 손해율을 나타냈다.

평균적으로 손보사들은 손익분기점이 맞는 자동차보험의 적정손해율을 72.5%로 책정하고 있다.

온라인 전업사들은 수수료 문제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작용, 76~78%를 적정선으로 보고 있다.

금융당국의 자동차보험 인수제한 금지도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올해부터 금융감독 당국은 손해율 높은 외제차와 10대 운전자 차량, 장기 무사고 차량 등에 대한 인수제한을 금지시켰다.

이에 앞서 금감원은 지역별 인수 제한도 금지 시켜 온라인 자보사들은 수익 창출을 하기에 더욱 어려워졌다.

온라인 자보사들은 그동안 수도권, 광역시 등을 대상으로 영업을 해왔다. 이는 차량 보유 대수가 타 지역보다 많고 인프라 환경, 손해율이 좋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역이 확대되면서 온라인 자보사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온라인 자보사 관계자는 “온라인 자보사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효율”이라며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광고 등에 치우칠 것일 아니라 품질 관리 등 고객 서비스 강화에 투자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대부분의 온라인 자보사들은 금감원의 인수 제한 금지 등 조치에도 불구하고 학원차량(9~12인승)을 비롯, 스포츠카와 외제차량 등 기존 인수제한 물건으로 분류했던 차종에 대해 가입 거절행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자보사들은 회사 정책상 이유와 전산상 시스템의 업그레이드가 안 돼 보험료 산출이 불가, 인수를 거절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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